본문 바로가기

OS/Linux

CentOS 비밀번호 분실시 변경하기

전에 사용하던 VMWare에 설치된 CentOS를 사용해보려고 열었는데 비번이 생각나지 않는다... 1년전에 설치한거라 기억에 없는...


1. 부팅하면 아래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키보드 아무 키나 누르자.


2. 그럼 아래같이 GRUB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다시 e 키를 누르자.


3. 아래 화면에서는 두번째 줄로 커서를 맞추고 다시 e 키를 누르자.


4. 그럼 아래같은 화면이 나온다. 사실 이 단계는 블로그마다 차이가 있어서 그냥 검색한 내용에서 따라해보았다.


5. 위에 화면에서 rhgb quiet를 지우고 single로 바꾸자.


6. Enter 키를 누르면 이전 화면으로 나오는데 b 키를 눌러 부팅하면 화면이 쭉~ 올라가고 커멘드 라인이 나오게 된다.


7. "passwd [username]"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비번을 변경할 수 있다. [username]은 사용자 계정이다. 난 root로 하겠다. 잊어버리기 쉽겠지만 영문,숫자,특수문자를 섞어 쓰자. 너무 단순한 비번은 입력해도 안넘어간다고 하니....


8. 비번 변경이 끝났으면 "reboot"를 입력해서 리부팅을 한 후에 로그인 화면이 나올 것이다. 그중 other를 누르면 아래 화면이 나온다. 나는 root 비번을 바꾸었으니 root라고 username을 입력하고 비번을 입력하면 된다.


매번 느끼지만 비번을 너무 단순하게 하던 복잡하게 하던 시간이 지나면 잊는다. 잊더라도 복구할 대책을 잘 정리해두자.


'OS >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IX 시스템 1~5주차  (0) 2015.11.11
VMware에 설치된 SentOS를 외부에서 원격 접근  (0) 2015.09.17
crontab 한글깨짐 현상  (0) 2014.12.18
vi 명령어  (0) 2013.03.12
CentOS - sar 명령  (0) 2011.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