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B/MariaDB

시놀로지 NAS에 MariaDB 설치

시놀로지 NAS를 구입하고 클라우드 기능으로만 사용하다가 개발할 때 테스트 DB가 필요하게 되서 마리아 DB를 설치했다. 그런데 내가 잠시 잊고 있었다. 난 MySQL을 잘 사용하지 않는 다는 것을... 아무리 해도 root 계정 로그인이 안되서 이상하다 생각하고 전에 설치했던 내용을 참고해서 보았더니, 계정이 문제였다. 계정 권한이 localhost여서 외부에서 접근이 불가능하다. 


일딴 root는 보안 문제로 외부에서 접근하게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래서 phpMyAdmin을 설치해서 계정을 새로 만들었다. 전에 쿼리로 만들 때는 길어서 귀찮았는데, phpMyAdmin을 사용하니, 클릭 몇번으로 생성이 된다.+_+ 

phpMyAdmin으로 하는건 첨이다... 자주 이용해야겠다. 생성할 때 주의할 것은 접근 호스트 설정이다. localhost로 하면 또 안될테니 %로 하자. 사실 계정 생성까지도 했었는데, %를 넣지 않고 *를 넣는 실수를 했다. 이럼 안된다. 혹시 모르니 권한은 데이터와 구조 권한 정도로만 하고... 끝.


처음에 원인을 계정으로 생각하지 않고 툴 문제인줄 알고 삽질했는데... 장점이자 단점이 NAS상에서는 루트 계정 비번만 셋팅할 수 있다. phpMyAdmin을 설치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할 수가 없다. 이런 내용을 공지해주면 참 좋겠다. 설마 localhost 겠어... 이렇게 생각한 내 잘못도 있지만, 설명이 없으니 착각하게 되는 것 같다.


MariaDB 설치를 정리하자면,

  • phpMyAdmin 설치 필수
  • phpMyAdmin에서 외부 계정 생성 - 외부에서 접근 가능하게 하고 DB 권한 설정

생각해보면 별거 아닌데 혼자 삽질했다. 다신 삽질하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