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B/mySQL

windows에서 mysql 압축파일로 설치하기

 어쩌다보니 압축파일로 설치하게 되서 설치하다가 삽질을 좀 했다. 결론으로 고생한 부분이 일부 있어서 적어본다.


참고 사이트

http://bombay.tistory.com/3



1. 압축파일을 받자

https://dev.mysql.com/downloads/mysql/


 난 mysql-5.7.16-winx64.zip 파일을 다운 받아서 설치를 진행하였다. 개발설정을 위한 폴더에 넣고 설정을 진행하였다. 원하는 곳에 압축을 풀자.



2. 환경변수 등록

MYSQL_HOME = D:\dev\db\mysql-5.7.16-winx64

Path = .....;%MYSQL_HOME%\bin;


 [윈도우 제어판에서 시스템>고급 시스템 설정>고급>환경 변수>시스템 변수] 에 등록하면 된다. 새로 만들기로 MYSQL_HOME을 등록하고, Path는 편집으로 들어가서 끝에다가 추가하자. path별 구분자가 세미콜론이기 때문에 세미콜론이 없으면 추가해줘야한다.



3. my.ini 파일 생성


 압축푼 경로에 보면 my-default.ini파일이 있다. 이 파일을 복사해서 my.ini파일을 만들자. 이름만 바꿔서 만들어준다. 그리고 내용을 3줄 수정해야하는데 앞에 #은 주석처리니까 다음 3줄만 없애고 경로설정과 포트 설정을 한다.

basedir = D:/dev/db/mysql-5.7.16-winx64

datadir = D:/dev/db/mysql-5.7.16-winx64/data

port = 3306


basedir 은 압축을 푼 경로이고, datadir 은 data 파일이 생성될 경로이다. port는 말 그대로 포트 번호이다.

한가지 주의할 것은 설정을 잘못해서 실패할 경우 data 폴더 안에 실패한 파일이 생성되는데, 삭제해줘야한다. 이 것 때문에 삽질을 했다... 2가지 오류가 발생했는데, 해결해버려서 오류코드가 없다.... 다음 과정에서 에러가 났을 경우 반드시 파일을 지우고 재시도 하자.



4. mysqld --initialize 명령어 실행


 이 명령어를 실행하려면 우선 관리자 권한을 가지는 cmd 창을 열어야한다. [시작>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에 cmd를 치면 검색 결과가 나오는데 그중 cmd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면 된다.

 그리고 위 명령어를 입력하면 되는데, 정상적으로 종료가 되는 경우는 출력되는 메시지가 없이 명령어 입력 상태로 넘어간다. 

 참고로 위 명령어를 사용할 때 data 폴더는 따로 만들지 않아도 된다. 자동으로 만들고 안에 파일까지 생성해준다.




5. mysql 서비스 등록


 mysql을 사용하려면 windows 서비스에 등록을 해야하는데, 다음명령어를 차례로 입력하자.

C:\Windows\system32>mysqld --install

Service successfully installed.


C:\Windows\system32>net start mysql

MySQL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MySQL 서비스가 잘 시작되었습니다.



C:\Windows\system32>


 위와같이 [ mysqld --install > net start mysql ] 순으로 입력하면 결과도 동일하게 나올 것이다.

 서비스 중지 명령어는 [ net stop mysql ]이다.



6. root 비번 설정


 root 설정이 안되어 있어서 처음에는 접속할 수가 없다. 현재 열려있는 cmd창에는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고 새로운 cmd창(관리자 권한 필요)을 열자. 그전에 먼저 서비스를 종료해야한다.

net stop mysql

mysqld --skip-grant-tables


 위 명령어를 입력하면 새로운 창에서 root 비번을 바꿀 수가 있다. 다음 명령어로 db에 접근하자.

mysql -u root -p


 그리고 비번 변경을 위해 다음 쿼리를 입력한다.

use mysql;

update user set authentication_string = password('새로운 비밀번호') where user = 'root'; 

flush privileges;


 위 3개의 쿼리를 순서대로 넣으면 원하는 비번으로 바꿀 수 있다.  mysqld를 종료하고 다시 서비스를 시작시킨 후에 수정한 비번으로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mysqld가 종료가 되지 않은 경우 작업 관리자 프로세스 탭에서 종료시켜주어야한다. 이건 좀 귀찮다.


'DB > mySQL' 카테고리의 다른 글

MySQL, mysql workbench 설치  (0) 2015.08.29
CentOS6(x86_64)에서 MySQL 설치에서 원격까지  (0) 2011.10.27
mySQL 환경 설정  (0) 2011.08.03
mysql 계정 생성  (0) 2011.08.03
mysql 설치  (0) 2011.0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