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에 업무용으로 원격을 사용하다가 요즘에는 가끔씩 윈도우가 필요할 경우가 있다. 모바일이 발달하다보니, 폰에서 원격을 사용할 일이 생긴다. 이번에 Windows 10으로 업그레이드하고서 설정을 해봤더니 Windows 7과 동일하다.
먼저 원격설정을 해보자.
파일 탐색기 -> 내 PC(마우스 우클릭) -> 속성(시스템) -> 고급 시스템 설정 -> 원격
원격으로 접근하는 PC에 따라 다르지만 Windows 7 이상이라면 네트워크 수준 인증을 사용해도 된다. XP는 안되고 MS에서 만든 모바일 프로그램에서는 된다. 그래서 체크하고 사용하기로 했다. 아직 문제점은 발견하지 못 하였다.
이제 원격포트를 설정해야하는데 방화벽 인바운드 설정도 해야하므로 포트를 바꿀 사람들은 여기서 먼저 포트를 바꿔야한다. 기본포트는 왠지 꺼림직하므로 바꿔보자. 기본 포트는 아마도 3389였던거 같다.
[윈도우 키] + R -> regedit
레지스트리 에디터가 나왔을 것이다. 사용해본 사람들은 잘 알지만, 처음 사용하는 사람은 여기를 함부로 건들면 안된다. 잘못건들면 윈도우 다시 설치해야하니 필요한 곳만 만지자.
HKEY_LOCAL_MACHINE -> SYSTEM -> CurrentControlSet -> Control -> Terminal Server -> Wds -> rdpwd -> Tds -> tcp
HKEY_LOCAL_MACHINE -> SYSTEM -> CurrentControlSet -> Control -> Terminal Server -> WinStations -> RDP-Tcp
레즈스트리 에디터에서 위 2개의 경로에 있는 PortNumber라는 변수의 값을 원하는 포트로 바꿔줘야 한다. 오른쪽에 10진수로 체크하고 입력하자. 16진수로 입력하고 10진수로 생각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절대로 원격이 안될 것이다.
나는 23450으로 해보았다. 두 곳에 있는 PortNumber 모두 수정해주자. 여기까지 하고 리부팅을 하자. 그래야 원격이 붙는다.
리부팅했으면 마지막으로 방화벽을 열어주어야 한다. 기본적으로 거의 모든 포트가 방화벽으로 막혀있는데, 원격으로 PC로 접근을 해야하니 인바운드 규칙을 추가해주어야 한다. Windows 10에서는 방화벽이 어디있는지 잘 안보인다.
[윈도우 키] + X 를 누르면 왼쪽 하단에 리스트가 팝업되는데 거기서 제어판을 클릭한다. 또는 위에서 들어간 시스템에서 제어판 홈으로 이동하는 방법이 있다.
제어판에서
시스템 및 보안 -> Windows 방화벽 -> 고급 설정 -> 인바운드 규칙
이렇게 이동해서 새 규칙을 추가해주면 된다.
이미지에서 형광색으로 칠한 부분을 클릭하면 된다.
포트 체크 -> TCP체크, 특정 로컬포트 체크(포트 입력) -> 연결 허용 체크 -> 도메인, 개인 체크 -> 이름 입력
위 순서대로 입력하고 넘어가면 된다. 창 왼쪽에 단계가 표시되는데 프로필에서 도메인, 개인, 공용이 있을 것이다. 노트북일 경우에는 공용 네트워크에서 원격을 쓸 일이 없고, PC는 더 더욱 없을 것이니 공용은 체크하지 말자.
이름은 그냥 원격이라고 입력하면 된다. 설정이 끝나면 인바운드 규칙 리스트에 추가되어있을 것이다.
이제 원격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접근해보자
시작버튼 -> 모든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 -> 원격 데스크톱 연결
윈도우 10인 경우
시작버튼-> 모든 앱 -> Windows 보조프로그램 -> 원격 데스크톱 연결
처음에는 ip주소와 포트번호를 넣고 연결하고, 그 다음에는 계정과 비번을 넣으면 된다.
그리고 모바일 프로그램은 MS에서 만든 앱을 사용하면 된다. RD Client 라는 훌륭한 어플이 있으니 편하다. 이게 참 유용하다. 이게 없을 때는 팀뷰어를 사용했는데, 이게 더 편하다.
그리고 원격 접속을 하기 전에는 원격 서버의 IP주소, 계정, 비밀번호를 먼저 확인하고 접속하자. 만약에 비번이 없다면 꼭 사용하기를 바란다.
'OS > Window'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ndows10 에서 OneDirve 삭제하기 (0) | 2016.11.28 |
---|---|
FAT32에서 NTFS로 변경 (0) | 2015.05.07 |